본문 바로가기

즐거운 산행/서울

[북한산 의상능선]오랜만에 의상능선에 올라 땀 흘리고 왔다. 2017. 06. 11

 

오늘도 일기 예보는 파란 하늘을 통보한다.

 

새벽에 일어나 간단히 챙기고 집을 나선다.

더운 날씨 일찍 내려 올려고 이른 아침 집을 나선다.

 

어제 안산 자락길 걷다가 쳐다 본 비봉능선이 너무 아름다워 오늘도 산에 오르려 하는데

오늘은 의상능선으로 올라보자

 

불광동에 내려 간단히 아침 먹고 34번 버스에 오르니 이른 시각이라 한가하다. 

 

오늘 여정 : 백화사 정류장 → 백화사갈림길(00:37  1.8Km) → 의상봉(01:21  2.6Km) → 용출봉(01:51  3.2Km) → 용혈봉(02:05  3.4Km) →증취봉(02:19  3.6Km) → 나월봉(02:52  4.3Km) →나한봉(03:09  4.7Km) → 715봉(03:18  4.9Km) → 문수봉(03:29  5.1Km) → 대남문(03:44  5.3Km) → 대성문(03:55 5.7Km) → 일선사(04:18  6.6Km) → 영취사(04:38  7.3Km) →정릉탐방지원센타 하산(05:16  9.2Km)  ※ 트랭글 GPS 기준

 

 

▼<06:40>5시 40분 집을 나서 불광동에서 아침 먹고 34번 타고 백화사에서 내린다. 오늘은 백화사가 들머리 된다.

 

▼<06:50>버스 정류장에서 10분 정도 걸어오니 백화사에 도착한다. 들어가 잠시 합장하고 볼일 보고 ~~~

 

 

 

▼<06:58>의상봉 1.9Km 전. 이제 산속으로 들어간다. 아직 땀이 나기 전이라 한기가 옷속으로 들어 온다.

 

 

 

▼<07:02>가사당암문 가는 길과 갈라진다. 가파른 의상봉을 거치지 않고 의상능선 중간까지 바로 올라 갈 수 있는 길이네!

 

 

▼<07:18>북한산성입구에서 올라오는 길과 만난다. 이제부터 서서히 가파른 길이 시작된다.

 

▼국립공원 사망사고 1위.  심장돌연사! 

 

▼의상봉을 바로 올라가기는 참 오랜만이다. 여전히 힘들게 올라가는 것은 마찬가지다.

 

▼용출봉이 보이길 래 잠시 앉아 쉬어간다. 이른 시간인데도 꽤 많은 산객들이 올라가네!

 

▼오르는 등로는 다양한 모습을 보여준다. 바윗길 급하게 누워있고 밧줄이 있고 계단도 있고 흙길도 보이고 ~~~

 

 

▼<07:42>헐떡이며 오르다 보니 벌써 쉼터에 도착한다. 거의 대부분의 산객들은 여기서 쉬어 간다. 토끼 두마리가 사랑하는 쌍토끼 바위라고 하네

 

▼은평뉴타운이 보이고 주홍색 한강 방화대교 뒤에는 계양산이 홀로 서 있다. 오른쪽에는 삼송지구, 그 뒤로 화정지구인듯.

 

▼노고산이 발 아래 누워 있다. 북한산을 멀리서 조망해 보고자 언제 날 잡아 노고산에 올라가 봐야겠다.

 

▼성곽을 헐어 그 위로 지나간다.

 

 

▼이 계단만 오르면 거의 도착한다. 계단에 오르니 이제 여유가 좀 생긴다. 내 눈은 우측으로 돌아간다.

 

▼용출봉이 아주 가깝게 다가왔고

 

▼비봉능선도 한장에 담겨진다.

 

▼대머리 바위 넘어 목동 고층 아파트도 보인다.

 

 

▼원효봉도 발 아래로 내려가고

 

▼삼각산에 인수봉이 잠시 가출했나!

 

 

▼바로 앞에 의상봉 정상

 

▼이제 걸어서 올라가야 할 능선이 줄지어 서 있다. 힘들면서도 요런 그림 보고파 자주 올라온다.

 

▼<08:02>의상봉. 그늘에 쉬어 가는 곳이다. 음식물 냄새가 나고 파리들이 아침부터 앵앵거리며 주위를 맴돈다. 아래에서 보면 뾰족하여 앉을 공간이라도 있겠나 했는데 운동장 같은 공간이 우리를 반긴다.

 

▼파란하늘 아래 녹색은 더 선명하고 하얀 구름 몇점이 있으면 더 아름답겠다. 욕심이다.

 

▼가사당암문으로 내려가며 왼쪽에 국녕사 국녕대불

 

▼가사당암문 위를 지나고 편한 흙길이 잠시 나오고 이내 용출봉 오르는 험한 바윗길이 나온다.  코팅 장갑 끼고 오른다.

 

 

 

▼용출봉 오르며 뒤돌아 보니 의상봉과 원효봉이 키재기 하고 있다.

 

 

▼<08:30>오늘 두번째 봉우리 용출봉 도착

 

▼용출봉에서 오른쪽으로 보니 승가봉과 사모바위 그리고 비봉이 바로 앞에 서 있다.

 

▼의상능선에 나월봉도 보인다.

 

 

▼용출봉을 내려 오며 뒤돌아 보며 남긴 바위 사진

 

 

▼오른쪽으로는 삼각산 정상들이 자리 잡고 있다.

 

 

 

 

▼용혈봉 오르며 뒤돌아 본 용출봉

 

 

 

▼<08:47>오늘 세번째 봉우리 용혈봉. 봉우리 하나 둘 오를수록 더 멋진 풍경이 펼쳐진다.

 

 

 

 

 

 

 

 

 

▼<08:50>증취봉. 넓은 바위 위에 앉은 사람들이 간식 시간을 갖고 있다.

 

▼오늘 올라 가 볼까! 나월봉 정상 모습. 칼날이다.

 

 

 

 

▼성량지 발굴 작업이 진행되고 있는 곳에 우뚝 서 있는 투구바위

 

▼부왕동암문 위를 지나간다.

 

▼나월봉 가는 길도 거칠게 올라가야한다.

 

▼나월봉은 위험하다고 비탐지역으로 묶어 두었다. 올라 가고 싶었는데 그 동안 망설였다. 늘 앞에 가시는 분이 금줄을 넘고 있어 안내를 부탁했다. 공포심만 이길수 있으면 그리 어려운 구간은 아니라고 한다.

 

 

▼<09:29>그리 힘들거나 위험한 곳은 없다. 나월봉 정상에 처음 올라왔네!

 

 

▼앞에 가시는 길 따라 하산한다.

 

▼일명 에스컬레이터 길이다. 아래에서 쳐다만 보았는데 오늘 타고 내려간다.

 

 

 

▼나월봉에서 내려 와 약간의 오름질을 하면 의상능선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곳이 나온다.

 

▼나한봉이 앞에 보인다.

 

▼비봉능선 바위들이 발 아래 정렬해 있다. 멋지네

 

▼지나 온 의상능선 봉우리들이 한곳에 모여 있다. 더 멋지네!

 

 

▼완성된 삼각산. 인수봉이 지각했구나!

 

▼의상능선을 한번 더 보고 나한봉으로 오른다.

 

▼나한봉 오르는 길

 

▼<09:50>의상능선 5번째 봉우리 나한봉. 문화재 발굴 및 복원 작업으로 출입금지

 

▼나월봉에서 바라본 문수봉 아래 바위들

 

▼나한봉에서 바라 본 715봉 오르는 길

 

▼나한봉에서 내려 오니 아래는 복원 작업이 완료되었다.

 

 

▼715봉 오르는 바윗길에서 퍼질러 앉았다. 물 한모금 마시며 눈을 호강시키자.

 

 

 

 

▼<10:00>715봉 도착. 여기도 발굴및 복원 작업 중이다.

 

▼715봉에서 남장대지 능선으로 내려 갈 수 있다.

 

▼청수동 암문을 지나

 

▼<10:10>문수봉(전망대) 도착. 얼려 온 오메기 떡이 잘 녹았네. 하던대로 여기 저기 사진 남기며 쉬어간다.

 

 

 

 

 

 

 

 

 

 

 

 

▼<10:21>10여분 쉬며 어디로 하산할까! 고민중. 정릉으로 내려간다고 집에 문자 보내고 12시에 만나기로 한다.

 

▼<10:25>대남문

 

▼대남문에서 바라본 보현봉

 

 

▼<10:38>대성문. 칼바위로 하산할까 했는데 약속 시간에 늦을 것 같아 대성문에서 내려 간다.

 

 

▼건너편 칼바위

 

▼<10:59>일선사로 들어 온다. 앞이 탁 트인 곳에 자리 잡았네! 법당으로는 안 들어가고 밖에서 간단히 합장하고 복전함에 시주하고 내려가자!

 

 

 

 

▼일선사에서 내려다 본 형제봉. 파란 하늘이라도 도심지는 뿌옇다.

 

 

 

 

▼<11:06>정릉과 북악공원 갈림길

 

▼<11:19>오늘 3번째 사찰 영취사 도착. 많은 산객들이 좁은 영취사 마당에서 쉬고 있다. 대웅전에는 법회가 진행 중이고 밖에 잠시 서 있다 내려온다.

 

 

 

 

▼칡향도 나는 것 같은데 아주 맛있고 몸에 좋을 것 같은 약차 한컵 마시고 내려 간다.

 

 

▼<11:24>영취사에서 내려 선다. 하산길은 지루함의 연속인데 여기는 절에 들렀다 내려오니 아주 행복한 하산길이 된다.

 

 

▼원래 물이 적은 곳인데 최근 가뭄에 완전히 말랐다.

 

 

▼거의 다 내려오니 고인물에 피래미들이 바글바글

 

 

 

▼<11:57>정릉탐방지원센타로 하산. 그런데 차가 안 보인다. 잘 못 찾아간 것이다. 아카데미하우스 부근으로 안내했단다. 화장실에서 간단히 씻고 기다린다. 일찍 집을 나오니 여유있게 산행을 마루한 오전이 되었다. 오늘도 시원한 막국수 먹자!